[광주광역시 건물 외벽 붕괴 사고] 2022년 1월 11일 아파트 구조물에 대한 붕괴 사고 발생
광주광역시에 11일 오후 3시 50분쯤 화정동 아이파크 신축 공사장에서 39층 외벽이 무너져 내렸다.
HDC현대산업개발 공사 현장에서 발생했고 이 시공업체는 지난해 6월 9일 17명의 사상자가 발생된 광주광역시의 철거 건물 붕괴 사고 현장시공을 맡았던 회사이다.
"학동 참사"로 건물 해체 계획서를 따르지 않은 철거로 즉, 철거 순서를 지키지 않고 작업을 시도하다가 붕괴되었다.
이 사건이 일어났을때도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시행일 이전에 발생되어서 잘 모르겠다.
경위확인 자료를 보면
광주광역시 서구 화운로 230번길 20(화정동)
정확한 것은 기사를 찾아봐야겠지만 현재 사망, 실종자가 있는 듯 하다.
38층 건물 상부 5개층 외벽 붕괴 및 하부 주차차량 파손 등의 물적피해가 발생했고 사고경위는 콘크리트 슬래브 타설작업 중, 갱폼이 무너지면서 외벽 5개층이 붕괴된 것으로 추정되며, 강풍이 강하게 불었다고 한다.
공사 : 광주 화정 IPARK 주상복합 신축공사
기간 : 2019.5.17 ~ 2022.11.30
진단 및 구조전문가들의 의견은 다양한 것 같다. 현재 국토안전연구원에서 안전진단 점검을 실시 중이며, 겨울 콘크리트 타설로 인한 강도 부족, 양생 문제, 공기 단축으로 인한 갱폼 사고, 옆 크레인 영향, 무량판 슬래브(?), 구조설계 잘 못 등의 원인분석 이야기가 나왔다.
사진만 보면 현재 크레인과 붕괴된 건축물의 일부로 인한 2차 피해도 있을 것 같아서 신중하고 안전한게 철거 및 보강 또는 재시공을 해야할 것 같다.
2022년 한국에서 일어나는 사고